▲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기사의 내용과 무관.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기사의 내용과 무관.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한 부동산 업자에게 금품을 받고 법조인들을 소개시켜 줬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1부(정용환 부장검사)는 윤 전 세무서장에 대한 진정서를 제출한 부동산업자 A씨를 전날 진정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앞서 A씨는 지난해 11월 윤 전 서장을 처벌해달라는 취지의 진정서를 제출했다. 그는 진정서에서 윤 전 서장이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전·현직 검사들과 국세청·경찰 고위관계자 등을 만나는 자리에 자신이 불려 다니면서 식사비와 골프 비용 등을 수차례 대납했다고 폭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의 주장에 따르면 본인이 사실상 윤 전 서장의 스폰서 역할을 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A씨는 검찰에 윤 전 서장과 함께 만났던 전‧현직 검사 명함 사본 및 밥값을 결제했던 카드 사용 내역 등을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또 개발 인허가 등을 위해 2016년에서 2018년까지 윤 전 서장에게 4억원가량의 로비자금을 건넸다고도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지검은 지난해 A씨의 진정 사건을 접수하고 형사13부(임대혁 부장검사)에 배당해 수사해왔다. 그러나 올해 수사권 조정과 직제개편에 따라 이 사건을 직접수사가 가능한 반부패·강력수사1부에 재배당했다.
 
검찰은 윤 전 서장이 A씨를 비롯한 여러 스폰서 사업가들에게 금품을 제공받고 법조인·세무당국 인맥을 소개시켜 준 것으로 보고 관련 의혹 규명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 사건과 별개로 중앙지검 형사13부는 윤 전 서장이 2013년께 육류 수입업자 등으로부터 골프 등의 뇌물을 받은 혐의와 검찰이 해당 사건을 무마했다는 의혹도 수사하고 있다.
 
특히, 해당 혐의로 윤 전 서장이 경찰 수사를 받는 과정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당시 대검 중수1과장)이 윤 전 서장에게 대검 중수부 출신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반면, 윤 전 총장은 이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윤 전 총장은 청문회에서 관련 의혹이 불거지자 “이 변호사에게 윤 전 서장 얘기를 한 번 들어 봐 달라고 부탁한 사람은 윤 전 서장의 친형인 윤대진 검사장”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