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기구 구성해 '고발사주 의혹' 대응
공수처, 임은정 소환조사...尹 수사 본격화

▲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제공=대검찰청
▲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제공=대검찰청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1시간여 간 면담을 하면서 최근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정면돌파”를 각오했다. 국민의힘도 자체 검증을 통해 윤 전 총장의 기조에 힘을 실어주기로 했다.
 
6일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당대표실을 찾아 이 대표와 면담 후 취재진에게 “제가 검찰총장 시절에 국민들이 다 보셨지만, 검찰총장을 고립화해서 일부 정치 검사들과 여권이 소통해가면서 수사 사건들을 처리한 것 자체가 정치공작이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무감사는 실익이 부족하다고 해서 최고위에서 몇 번 언급됐던 검증단 형태의 기구 구성에 실무적으로 착수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에 이첩된 것으로 전달받았다는 당사자는 파악을 못했다”며 “저희도 김 의원과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부분이 있는데 확인되면 가감없이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공수처 수사 시작돼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 전 총장을 향한 비판 강도를 연일 높이고 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해 4월15일 총선을 일주일 앞두고, 현직 검찰총장의 오른팔이라는 손준성 범죄정보기획관(수사정보정책관)이 국민의힘 의원에 출마한 김웅이라는 후보자와 결탁했다는 건 국기문란, 검찰 쿠데타, 아니 어떤 말로도 표현하기 힘든 검찰 역사상 최악의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검사 출신인 백혜련 최고위원은 “‘대통령 윤석열’의 세상을 보여주는 단면”이라며 “정보기관을 사유화해 법의 지배가 아닌, 법에 의한 지배가 아닌 공포정치가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날 <뉴스버스>가 손준성 대검찰청 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총선 전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후보에게 전달한 고발장이라는 텔레그램 메시지 내용을 공개하자 “이번 일은 대검이 감찰할 사건이 아니다”라며 신속한 수사 전환을 요구했다.
 
‘고발사주 의혹’의 중심에 선 손 인권보호관은 소극적 태도에서 강경 태세로 전환했다. 대검찰청 감찰부의 진상조사에 속도가 붙은 데 이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 가능성이 언급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앞서 대검은 김오수 검찰총장의 지시 하루 뒤 곧바로 손 인권보호관이 근무했던 수사정보담당관실(옛 수사정보정책관실)에 있는 PC를 확인했다.
 
손 인권보호관은 이날 출입기자단에 입장문을 보내 "제가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첨부자료를 김웅 의원에게 송부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근거 없는 의혹 제기와 명예훼손 등 위법 행위에 대해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손 인권보호관은 <뉴스버스>가 지난 2일 관련 보도를 했을 당시 손 인권보호관은 개별적으로 연락하는 일부 취재진에게만 "전혀 모르는 일이니 해명할 것도 없다"고 짤막한 입장을 전한 바 있다.
 
▲ 사진제공=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 사진제공=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수사할까?
 
윤 전 총장이 “정면돌파”를 선택했지만 민주당에 이어 공수처의 수사 대상에 오른 점이 압박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공수처는 오는 8일 임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부장검사)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를 받는 윤 전 총장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윤 전 총장은 한명숙 전 총리 수사팀이 재판 증인으로 출석한 재소자들에게 거짓 증언을 시켰다는 의혹의 진상 규명을 방해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공수처는 지난 7월 말 이미 법무부 감찰관실과 대검 감찰부를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한 바 있다.

지난해 대검 감찰정책연구관이던 임 검사는 2011년 검찰이 고 한만호 한신건영 대표의 동료 재소자들에게 ‘한만호가 한명숙에게 돈을 줬다고 말했다’고 법정에서 위증하게 했다는 의혹을 수사했다. 윤 전 총장은 사퇴 직전인 지난 3월 허정수 당시 감찰3과장에게 사건을 배당했고, 대검은 검찰연구관 회의를 거쳐 수사팀을 불기소 처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한 시민단체가 윤 전 총장을 공수처에 고발하면서 윤 전 총장을 향한 공수처의 압박은 거세질 전망이다.
 
6일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은 정부과천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전 총장과 손 인권보호관,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 권순정 전 대검 대변인(현 부산지검 서부지청장)을 직권남용 권리행사 등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사세행은 “피고발인들은 정치적 중립을 지키면서 직무를 수행해야 하는 고위직 검사의 본분을 망각하고 개인의 사적 보복과 여당의 총선 패배라는 불순한 목적으로 자신들의 직무 권한을 함부로 남용했다”며 “직권남용죄의 죄책을 져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