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사진제공=뉴시스
▲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신설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증권범죄합동수사단(합수단) 부활에 찬성한다고 밝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의견 충돌도 예상된다.
 
김 후보자는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 답변에서 중수청 설치에 동의하냐는 물음에 "검경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신설 등 새로운 형사사법제도가 올해부터 시행되어 이제 겨우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상황으로, 이를 조속히 안착시키는 것이 가장 우선적인 과제"라고 답했다.
 
김 후보자는 검수완박이 국가 전체의 반부패 대응역량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3월 같은 이유로 중수청 설치에 반기를 들며 사퇴한 바 있다.
 
'여의도 저승사자'로 불리는 합수단 부활에 대해 김 후보자는 찬성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자는 "복잡해지고 있는 금융범죄에 대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금융범죄 수사역량을 유지·강화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공감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법무법인에서 월 최대 2900만 원 자문료를 받았던 것과 관련해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검찰총장이 되면 전관 특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실효책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검찰과 법무부·공수처 간 갈등은 지속된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는 "총장으로 임명되면 검사들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인사가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법무부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도 법무부의 검사 인사에 검찰총장의 의견이 반영되는지 여부를 둘러싸고 법무부와 대립각을 세운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