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룰 변경 정해지지 않아...후보들 간 이견 좁혀야"

▲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와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왼쪽부터)
▲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와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왼쪽부터)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새로운물결이 오는 7일 합당합의문 서약식을 열기로 하면서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들 간의 신경전도 심화될 전망이다.
 
6일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오전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비공개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양당은 그동안 실무추진단을 통해 합당 협상을 벌여왔다.
 
조 대변인은 비대위 회의 정회 중 기자들과 만나 "새로운물결과의 합당 문제는 7일 오전 10시 합당 합의문에 서약식을 진행한다"며 "(관련)내용은 내일 현장에서 확인해달라"고 말했다.
 
앞서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는 지난달 30일 "민주당의 합당 제안을 수용한다"며 민주당과의 합당을 공식화했다. 양당의 합당이 완료되면 김 대표는 6월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 출마를 위한 민주당 경선에 참여하게 된다.
 
현재 민주당에서는 김 대표 외에 안민석, 조정식 의원과 염태영 전 수원시장이 출사표를 냈다. 아직 경기도 경선 룰이 확정되지 않아 후보들 간의 신경전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두 당의 합당 과정에서 경선 룰을 변경하기로 했는지가 핵심이다. 그동안 새로운물결 측은 합당 협상 테이블에 오른 경선 룰 변경에 대해 원칙적인 입장을 유지해왔다. 안 의원 과 염 전 시장 등은 그동안 당 수뇌부가 김 대표를 밀어주고 있다며 직·간접적인 불만을 표해왔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경선 룰을 변경하기로 했는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후보들 간 이견을 좁히면서 논의해야 할 부분도 있다"고 전했다. 
 
한편 최종 결정권이 있는 비상대책위원회는 ‘권리당원 50%·일반 국민 여론조사 50%’를 그대로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공관위 의결이 있을 경우 수정할 수 있다고는 했지만 공관위는 변경 필요성을 일축했다.
 
공관위 한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당원 지지도가 국민 여론 다르다고 보지 않아 지금까지 유지해온 룰이 김동연 대표에게 불리하지 않다고 본다"며 "후보들이 이견을 좁히면 공관위 파원에서도 경선 룰에 대해 고려해볼 수 있지 않겠냐"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