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달 11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지방은행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감독원
▲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달 11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지방은행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감독원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금융사 종합검사와 관련해 명칭 변경 등을 포함해 제재를 개정하는 등을 언급해 논란이 일고 있다.
 
21일 정 원장은 화상으로 진행된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종합검사의 명칭 변경을 검토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정 원장은 "검사체계 개선은 검사 제재 규정 개정도 수반하는 문제"라고 설명하고, "금융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결론을 내리겠다"고 덧붙였다.
 
종합검사는 2015년 진웅섭 전 금감원장 당시 금융사 자율성 확대를 기치로 단계적으로 폐지됐다가 2018년 소비자 보호를 내건 윤석헌 전 금감원장 때 부활했다.
 
'시장 친화' 기조를 표방하며 취임한 정 원장은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검사체계 개선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금감원 안팎에서는 종합검사가 폐지 또는 대수술을 이뤄질 것이라며 불만이 상당한 분위기다.
 
금융권은 종합검사가 적발을 목적으로 한 '먼지털이식' 조사로 운영되고 최고경영자(CEO)가 제재 대상에 오르게 되는 데 거부감을 드러내 왔다.
 
금감원 내부에선 금융권 봐주기가 아니냐며 반발하고 있다. 금감원 한 부원장보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사실상 집단 반발을 했던 것은 사실”이라며 “고위 관계자들뿐만 아니라 조사관과 검사국 직원들도 항의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