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약 800명 대의원 과반의 지지가
‘전체 조합원 의견 아닐 수 있다’는 해석도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뉴시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노총)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했다. 한노총은 앞서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등 전현직 대통령 당선에 힘을 실었다. 다만, 이 후보가 여러 리스크를 안고 있는 만큼 이들이 향후 대선에 어떤 영향력을 미칠지 주목된다.
 
한노총은 8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의 치열한 현장 행정 경험과 과감한 돌파력이 위기를 극복하는 데 최적”이라며 “140만 조합원이 함께하는 공세적인 대선 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공개 지지를 선언했다.
 
한노총은 전날 오전 9시부터 이날 오후 1시까지 임시 대의원대회를 하고 이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후보 중 지지할 후보를 결정했다. 모바일 투표로 진행한 임시대회에서는 재적 대의원 847명 중 741명(투표율 87.49%)이 참여했고 이 후보가 과반을 득표했으나, 구체적인 득표율은 공개하지 않았다.
 
앞서 한노총은 과거 17대 대선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19대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에 대해 지지를 선언한 바 있다. 18대 새누리당 박근혜 당시 후보에 대해 한노총은 공식적으로 지지를 하진 않았지만, 서울 지역 대표자들이나 대전, 부산, 경남, 경북 등의 주요 지부 등이 박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기도 했다.
 
한노총의 이 같은 지지선언에 민주당은 환영이라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사실상 민노총보다 상대적으로 중도성향이 강한 한노총이 자신들을 지지함으로서 역대 최대 ‘비호감 대선’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는 중도세력의 표를 일면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반면,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한노총의 결정이 다소 아쉬울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국민의힘은 한노총이 윤석열 후보가 공공기관 노동이사제에 대해 적극적인 찬성을 취하면서 어느 정도 노동계의 지지를 끌어올 것이란 예측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윤 후보는 지난해 12월 15일 한국노총을 직접 찾아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및 공무원·교원 노조 타임오프제에 대한 찬성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특히, 국민의힘 내 친노동계 인사들도 그간 한노총과 교류를 이어온 것으로 알려진 만큼 한노총의 이번 결정은 국민의힘 입장으로서는 대선 표심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한노총 재적 대의원 847명 중 741명이 지지를 선언했다고 실제 대선 투표 현장에서 한노총 전체 조합원과 노동자들의 투표로 이어질 것이란 해석은 무리가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항시 노동계의 입장을 앞세우는 정의당도 같은 평가를 내놨다. 이날 강민진 청년 정의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국노총의 결정이 유감스럽다”며 “대의원 대회의 지지 후보가 곧 노동자들의 지지 후보인 것은 아닐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특히 요즘 민주당이 ‘배우자 의전 갑질’ 논란과 관련해서 취하고 있는 스탠스는 ‘반노동 정당’이나 다름없다고 평가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