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서재창 기자 |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한국전력공사 정승일 사장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기 요금 인상을 요구하면서도 재무구조를 개선할 자구책을 내놓고 있지 않는 한국전력공사의 행태를 지적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국민에게 전기요금을 올려달라고 하기 전에 최소한 염치 있는 수준의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여러 차례 주문했음에도 직원들의 태양광 사업 비리 의혹, 한국에너지공대 감사 은폐 의혹 등 반성은커녕 안일하다”고 말했다.
 
또한 “한전이 근로자의 날을 맞아 직원들에게 상품권 10만원을 줬다가 회수해 직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전 사장은 이런 위기를 극복할 능력도 의지도 없는 듯하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을 지내고 한전 사장에 임명된 정승일 사장은 한전이 경영난 속에 전기요금 인상이 난항에 겪자 지난 21일, 전기요금 관련 입장문을 내고 “한전 및 발전 6사를 포함한 전력그룹사(10개)는 전기요금 조정에 앞서 국민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20조원 이상의 재정건전화계획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뼈를 깎는 심정으로 인건비 감축, 조직 인력 혁신,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및 국민편익 제고방안이 포함된 추가 대책을 조속한 시일 내 마련해 발표할 것”이라며 전기요금 인상을 호소했다.
 
한편, 한전 영업손실은 지난 2021년 5조8465억 원에서 지난해 32조6552억 원으로 기록해, 1년 사이 5배 이상으로 불어났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