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중심에 있는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에 수사 협조를 위해 제출한 휴대전화가 기존 사용했던 휴대전화가 아닌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송영길 전 대표 측 변호사는 이를 증거 인멸과는 관계가 없다고 일축했다.

9일 <문화일보>가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송 전 대표는 국내에서 사용하던 휴대전화는 폐기하고 지난해 12월 프랑스 파리경영대학원 방문연구교수 활동을 위해 출국한 뒤 학교에서 제공한 휴대전화를 사용했다.

이후 ‘돈봉투 살포’ 의혹이 불거지면서 지난달 24일 급히 귀국한 송영길 전 대표는 다른 전화를 개통해 지난달 30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에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해당 휴대전화에는 SNS 등의 정보가 삭제된 상태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송 전 대표가 검찰 수사가 시작된 직후 휴대전화를 고의로 폐기해 증거 인멸을 시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다.

다만 송 전 대표 측은 해당 휴대전화를 폐기한 것은 증거 인멸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송 전 대표 변호인은 <투데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당시 프랑스로 출국 전 송 전 대표가 정치에 지쳐서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폐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증거 인멸을 하려고 했으면 진작 했지 그렇게 늦게 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항간의 의혹을 일축했다.

특히 “작년에 좋은 일이 단 하나도 없었고, 이 때문에 겸사겸사 심신에 안정을 찾고자 프랑스에 강의를 하러 출국하신 것”이라며 “이를 인멸로 엮는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변호인 측이 언급한 ‘좋은 일이 없었다’라는 대목은 더불어민주당의 대선-지선-보궐선거 3연패를 두고 얘기한 것으로 파악된다.

앞서 민주당은 2021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이어 지난해 대선과 지선에서 마저 국민의힘에 패하면서 3연패를 기록,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권력을 내어준 바 있다.

한편, 검찰은 지난 2021년 3~5월경 민주당 윤관석·이성만 의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감사 등이 공모해 전당대회 도중 송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국회의원, 대의원 등에게 총 9400만원을 살포한 것으로 보고 수사 중에 있다.

특히 돈봉투 살포에 관여한 인물들이 모두 당시 송 전 대표 캠프에 참여한 인사들이고, 돈봉투 제공 행위의 목적이 송 전 대표의 당선이란 점에서 검찰은 송 전 대표가 단순한 인지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범행에 개입했을 가능성을 열어 놓고 조사 중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