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민기 녹색정의당 대전시당 대변인이 19일 오후 국회에서 '대통령실 과잉진압' 관련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녹색정의당 제공) 2024.02.19. 사진=뉴시스
▲ 신민기 녹색정의당 대전시당 대변인이 19일 오후 국회에서 '대통령실 과잉진압' 관련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녹색정의당 제공) 2024.02.19.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이기봉 기자 |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학위수여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항의하다 퇴장 당한신민기 녹색정의당 대전시당 대변인이 정부와 대통령 경호실을 향해 사과를 요구했다.
 
신 대변인은 1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켓을 들어 올리고 목소리를 높인 것이 법으로 처벌돼야 할 정도의 심각한 업무방해였는지, 표현의 자유인지 밝히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피케팅은 제 개인 의사로, 졸업생으로서 한 것이고 녹색정의당을 포함해 어떤 단체와 사전에 계획한 적이 없다”며 “대변인으로 활동한 사실이 제 의견을 낙인찍을 근거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이공계 정책을 자화자찬하고 어떠한 비판도 없이 유유히 빠져나갔다면 오히려 그분들이 속이 더 상했을 것”이라며 “그런 분들의 의견까지 대표하고 싶었고 목소리를 내고 싶었다”고 부연했다.
 
신 대변인은 또한 “부자 감세는 국회에서 인정된 적 없는 밀실 논의로 합의돼 졸속 통과됐다. R&D 예산 복원이 논의될 때도 연구자들은 상세한 내용은 전혀 알 수 없었다”며 “정부와 국민의힘은 사과해야 하고 이를 막아내지 못한 더불어민주당도 책임 있는 재발 방지대책을 내야 한다”고 비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8월 2024년도 R&D 예산안을 전년도보다 16.6%가 삭감된 5조 2000억원으로 책정해 과학계에서 큰 반발이 일어난 바 있다.
 
이에 신 대변인은 지난 16일 카이스트 졸업식에서 윤 대통령이 축사하는 도중 부자 감세와 연구개발(R&D) 예산 삭감 반대 피켓을 들고 항의하려다 대통령경호처 경호원에게 입을 틀어막히고 사지가 들린 채 끌려나가 논란이 일었다.

이를 두고 김준우 같은 당 상임대표도 “경찰 연행과정에서 불법적인 구금 행위가 있었던 게 확인된 만큼 대통령 경호실의 사과와 재발 방지 조치가 있어야 한다”며 “법적 대응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