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음식점 앞에 각종 음식 메뉴가 안내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지난 6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음식점 앞에 각종 음식 메뉴가 안내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준혁 기자 | 국민 10명 중 7명은 가계경제가 1년 전보다 악화됐다고 여기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한 1년 뒤 전망에 대해서도 10명 중 6명은 악화를 예상했다.
 
20일 한국경제인협회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만 19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민생경제 현황 및 전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71.5%가 1년 전보다 가계경제가 악화됐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1~27일 온라인 패널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9%포인트다.
 
악화 또는 개선된 정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20~30% 악화됐다’가 26.4%로 가장 높았으며 ‘0~10% 악화’가 23.2%, ‘10~20%’ 악화가 21.5%였다.
 
개선됐다는 응답은 ‘0~10%’가 18.5%, ‘10~20%’가 5.8%, ‘20~30%’ 개선이 2.9% 등에 불과했다.
 
해당 응답에 대해 평균을 낸 결과, 국민들은 가계경제 상황에 대해 1년 전 대비 평균 7.7% 악화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경제적으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물가상승’을 답한 응답자가 71.9%로 가장 많았다.
 
이어 ‘소득감소’가 11.9%, ‘일자리 부족·불안정’이 9.5%, ‘부채 증가’가 2.7%로 뒤를 이었다.
 
특히 최근 1년간 물가가 가장 크게 올랐다고 느낀 품목에 대해서는 ‘식료품 및 외식비’가 72.0%로 두드러졌다. ‘에너지 비용’(11.0%)과 ‘주거비’(4.5%) 등이 먹거리 다음으로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이에 지출부담을 느끼는 항목 역시 ‘식료품 및 외식비’가 54.1%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에너지 비용’(13.6%)과 ‘주거비’(8.2%)가 뒤를 이어 물가 상승 체감 항목 순서와 동일했다.
 
일자리 안정성에 대해서도 ‘불안정하다’는 응답이 43.1%인 반면, ‘안정적이다’는 26.5%에 그쳐 일자리 불안감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다. ‘보통’은 30.4%였다.
 
응답자들은 내년 가계상황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시각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1년 후 가계경제 상황 전망에 대해 응답자 중 64.2%가 ‘악화될 것’이라고 답했으며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은 35.8%에 그쳤다.
 
악화 정도에 대해서는 응답자 평균 올해 대비 약 5.2% 악화될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1년 후 소득전망에 대해서도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52.1%로 ‘증가할 것’ 47.9%보다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지출전망은 ‘증가’ 응답이 54.2%로 ‘감소’의 45.8%보다 높았다.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물가 분야에서 가장 필요한 정책에 대해선 ‘생필품 가격 안정화 조치’가 58.4%로 가장 높았다.
 
뒤로는 ‘에너지 가격 안정 조치’ 13.9%, ‘취약계층 선별 지원’ 9.7%, ‘소비 관련 세금 감면’ 7.9% 등 순이었다.
 
일자리 분야 필요 정책으로는 ‘취약계층 맞춤형 일자리 지원’이 24.6%로 가장 많았으며 ‘미래 유망 산업 분야 인력 양성 및 일자리 창출 지원’ 17.3%, ‘재취업 및 직무 전환 지원 강화’ 16.8% 등이 뒤를 이었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장기간의 경기침체와 고물가로 국민들의 가계형편이 매우 어려워지고 있다”며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투자와 고용확대를 유도하고, 특히 먹거리 물가안정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외식 물가 상승세는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의 2월 소비자물가 동향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2.0% 오르며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다.
 
다만, 외식 물가는 전년 대비 3.0% 뛰며 전체 물가를 0.43%포인트 끌어올렸다. 가공식품 역시 2.9% 상승하며 지난해 1월(3.2%) 이후 가장 크게 올랐다.
 
이두원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원재료나 인건비 등으로 통상 외식 물가는 일정 수준 상승한다”며 “일부 업체에서 가격대를 차별화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부 그런 이유로 상승한 요인도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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