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영리 민간단체 ‘시민모임 독립’이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광복 80년·한일수교 60년을 기념해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에 참여한 일본시민 서훈 현황과 발굴 서훈의 당위’ 토론회를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기봉 기자
▲ 비영리 민간단체 ‘시민모임 독립’이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광복 80년·한일수교 60년을 기념해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에 참여한 일본시민 서훈 현황과 발굴 서훈의 당위’ 토론회를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기봉 기자
투데이코리아=이기봉 기자 | 일제강점기 당시 조선인의 독립운동에 참여한 일본 시민들을 발굴하고 이들에 대한 서훈을 촉구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비영리민간단체 ‘시민모임 독립’은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광복 80년·한일수교 60년을 기념해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에 참여한 일본시민 서훈 현황과 발굴 서훈의 당위’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일제강점기 당시 조선에서 거주하던 재조(在朝)일본인들을 소개하고 이들이 어떻게 조선 노동운동, 민족해방운동에 참여했는지가 소개됐다.
 
김경일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는 “조선 거주 일본인들에 대한 정의·개념에 대한 용어는 ‘재조일본인’, ‘조센코(朝鮮子)’, ‘게이죠코(京城子)’등으로 불린다”며 “재조일본인은 조선 내 토착 조선인과 일본 본토 일본인에 대해 이중의 모순을 지닌 존재”라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일본과 일본인으로서의 경계를 넘어 지배의 기획에 균열을 야기하고 그에 저항하며 피지배 진영에 대한 공감과 연대를 지향했다”며 “이러한 활동을 했던 재조일본인들은 치안유지법으로 검거돼 기소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 김경일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가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에 참여한 일본시민 서훈 현황과 발굴 서훈의 당위’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기봉 기자
▲ 김경일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가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에 참여한 일본시민 서훈 현황과 발굴 서훈의 당위’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기봉 기자
특히 김 교수는 치안유지법을 어긴 재조일본인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들 대다수가 20~25세 사이 젊은 청년들이었으며, 절반은 조선에서 태어났거나 조선에서 자란 식민지 2세에 해당했다”며 “이들 다수는 일본인 사회에서 직공·직공견습, 고원·용인 등 불안정 고용 형태로 일하고 급료도 적은 노동자였다”고 전했다.
 
또한 “이들이 노동자와 중간계급에 속했더라도 지식인과 인텔리에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다”며 “사회주의·공산주의 이념의 영향을 받아 자본주의와 제국주의에 대한 비판의식을 키워 피식민자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웠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김 교수는 이들의 운동이 1920년대 말부터 1930년대 초반에 집중적으로 나타났으며, 1930년대 중반부터는 사라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조선에서 반(反)식민지·반제운동과 조선 민족해방운동을 이끈 일본인도 소개했다.
 
그는 “죠코 요네타로는 진주, 사천, 함안 일대 일본인 교사 8명과 반제 투쟁의 일환으로 1930년 교육 노동 운동을 했다”며 “치안유지법 위반으로 서대문형무소의 구치소에서 생활하면서 일본 제국주의의 본질과 식민지의 모순된 현실에 대한 인식을 심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1945년 일본의 패전 이후에도 조선인과 함께 반제국주의 투쟁을 위한 시민 활동을 이어갔다”며 “일본과 조선의 우호 증진을 위한 일조협회에 가입해 조선어를 가르치면서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배와 조선인 차별에 항의하는 다양한 운동에 앞섰다”고 전했다.
 
또한 일본 ‘황군’으로서 조선에 넘어왔다가 조선인들의 비애와 분노의 근원이 자신의 나라에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들과 노동운동을 함께한 ‘이소가야 스에지’, 당시 마르크스주의 경제학에 심취하고 노동운동과 사회운동에 관심을 가지다 사상사건으로 투옥된 ‘미야케 시카노스케’ 경성제국대학 교수도 함께 알렸다.
 
끝으로 김 교수는 이들의 운동이 식민 지배 질서에 끼친 영향이 한정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조선인 운동가와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고 강조했다.
 
그는 “죠코는 교사로서 학생과 학부모, 제자들을 중심으로 한 상호관계망 안에서 조선인 사회를 경험했다”며 “이소가야는 지배민족의 일원이자 퇴역 군인 신분으로 조선인 사회에 직접 들어갔으며, 미야케는 지배 계급 상층 엘리트로서 피식민 사회에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들의 운동이 조선에 거주하는 일본인 중 극소수였으며, 식민 지배 질서에 끼친 영향도 한정됐다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같은 민족을 적으로 돌렸다는 점에서 조선인 운동가들과는 근본적으로 달랐다”며 “이들은 자신이 속한 사회로부터 모욕과 멸시, 배척을 받는 존재였다는 점에서 비정상적인 이단의 인물로 인식됐다”고 덧붙였다.
 
▲ 이만열 시민모임 독립 이사장이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에 참여한 일본시민 서훈 현황과 발굴 서훈의 당위’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이기봉 기자
▲ 이만열 시민모임 독립 이사장이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에 참여한 일본시민 서훈 현황과 발굴 서훈의 당위’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이기봉 기자
한편, 이만열 시민모임 독립 이사장은 일제강점기 당시 독립운동에 참여했던 일본 시민들을 서훈하는 것이 현재 일본 정부의 과거 범죄에 대한 정의로 이어진다고 역설했다.
 
이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는 광복 80년, 한일수교 60년이 되는 해”라며 “저희는 한국 독립운동에 참여한 일본 시민 서훈 현황을 소개하고 그런 헌신에도 불구하고 아직 미서훈 상태에 있는 일본 시민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건전한 상식을 가진 적잖은 일본 시민들이 식민지 조선의 통분에 공감하여 연대했지만, 직장을 잃고, 감옥에 가며, 심지어 목숨까지 잃었다”며 “이들의 삶을 조망하는 학술토론회는 이번이 처음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역사 정의는 일본 정부의 과거 식민지 범죄에 대한 진상공개와 사과, 배상으로 실현된다”며 “한국 독립운동에 헌신했던 일본 시민들을 기억하고 그들의 삶을 선양하는 것도 그 하나가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현장에서 작성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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