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대 금융지주 전경. 사진=투데이코리아
▲ 4대 금융지주 전경. 사진=투데이코리아
투데이코리아=서승리 기자 | 정부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 사고로 인한 전산시스템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금융권에서도 복구 현황을 면밀히 살피며 비상대응체계 가동을 통한 긴밀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금융(KB·신한·하나·우리)은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이후 실시간 현황 점검 및 대응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
 
앞서 은행에서는 국정자원 화재 이후 주민등록증 기반 본인확인 서비스가 불가능한 상태다. 특히,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중단되며 은행권의 대출 심사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공받을 수 없어 고객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다.
 
이에 주요 은행권과 금융지주는 일제히 위기 대응 체계를 가동하고 신속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먼저 KB금융지주는 화재 사고 발생 직후 양종희 회장 주재로 비상대응회의체를 열고 대응 상황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실시간으로 현황 점검에 나섰다.
 
은행을 비롯해 증권, 보험, 카드, 캐피탈 등 주요 계열사들은 IT부문 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라 지난 27일 저녁 즉시 인프라와 금융서비스 등의 고객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점검에 나서며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하나금융지주도 지난 27일 리스크부문장(CRO) 주재 회의를 소집하고 전 관계사의 영향도를 파악하고, 금융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그룹 ICT 부문에서는 이번 화재로 손님 불편이 예상되는 항목에 대해 선제적 대응을 위해 중요 전산 체크 리스트를 선정해 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카드 등 각 관계사에 배포하는 등 향후 전산 복구 지연 상황에 대비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 그룹 차원의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하나은행의 경우 은행장 주재 ‘국정자원 대응 TFT’를 구성해 각 사업그룹별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와 관련 업무 영향도를 점검하고, 업무 개시에 대비한 전직원 대상 중요 안내사항 배포 및 영업점 손님 응대 메뉴얼 준비 등 비상대응체계를 마련했다.
 
신한금융지주도 화재 사태 직후 리스크 부문장(CRO) 주재 회의를 소집하고 주요 계열사와 함께 대응에 나섰으며, 우리금융도 그룹 차원의 비상대응체계를 즉시 가동하고 위기대응협의회를 중심으로 매뉴얼에 따라 시스템 영향도를 점검하는 등 고객 안내 및 대체 수단을 마련해 피해 최소화에 주력하고 있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이번 화재 사태에 대한 대응 체계를 금융위원장 주재의 ‘중앙사고수습본부’로 격상하고 금융감독원 등 유관기관과 공조해 면밀한 대응에 나섰다.
 
권대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금융회사들이 ‘소비자 불편 최소화’를 최우선 가치로 해, 현장에서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달라”며 “금융회사 업무 연속성 계획(BCP) 차원에서 어떤 불측의 사고에도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금융위·금감원도 사태가 안정화 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금융서비스가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것” 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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