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화해위 "국가와 검찰은 유가족에게 사과하라"

'故 박종철 고문 치사사건'에 정부차원의 조직적 은폐 시도가 있었음이 공식확인되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위원장 안병욱)는 지난 7일 1987년 6.10항쟁의 도화선이 됐던 고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당시 정부가 조직적으로 은폐, 조작하기 위해 안기부장, 내무부 장관, 법무부 장관, 검찰총장, 청와대 정무비서관으로 구성된 '관계기관대책회의'를 최소 2회 이상 열었던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진실화해위는 당시 사건 수사 책임이 있는 검찰이 시신 부검 등을 통해 '물 고문에 의한 타살'이었음을 확인하고 추가 공범 3명의 존재를 알고서도 정부의 압력에 굴복해 수사를 치안본부에 이관하는 등 직무를 유기했다고 밝혔으며 박종철씨 유족의 진실규명 요청에 따라 당시 사건 판결문과 각종 회의록, 관련자 등에 대한 면담 및 진술조사 등을 통해 사건의 진실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다만 진실화해위의 한 관계자는 "관계기관대책회의의 구체적인 내용은 관련자들의 진술 거부 등의 이유로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박종철씨는 당시 서울대 언어학과 3학년으로 1987년 1월 13일 강제 연행된 뒤 서울대 '민주화 추진위원회' 사건 수배자인 박종운 씨의 소재를 밝히라는 경찰의 물 고문으로 인해 숨졌으며 당시 치안본부는 "조사 중 책상을 '탁'치니 '억'하고 쓰러져 심장쇼크로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또 검찰은 치안본부의 사체 화장 요구를 거부하고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사체 부검에 직접 참가해 고문치사 사실 등을 확인했지만 결국 외압에 굴복해 수사권을 경찰에 넘겨 사건 은폐, 조작을 눈감아 주는 셈이 됐다.

한편, 진실화해위는 박종철 씨의 고문치사 사건과 관련 국가와 검찰을 상대로 유가족에게 사과할 것을 권고했다.

투데이 코리아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