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범계 법무부 장관 사진제공=뉴시스
▲ 박범계 법무부 장관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피의자 신분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 대한 수사심의위원회 일정이 차기 검찰총장 후보 인선과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28일 박 장관은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면서 ‘수사심의위 결과가 나온 후 대통령에 검찰총장 후보 제청을 할 예정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누누이 말씀드리지만 수사심의위는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원회와는 관계가 없다”고 답했다.
 
추천위는 오는 29일 이 지검장을 포함한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 14명 중 3명 이상을 추려 박 장관에게 추천한다. 박 장관이 최종 후보자 1명을 제청하면 문 대통령이 임명하는 절차다.
 
앞서 이 지검장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출국금지 사건과 관련해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자 수사심의위 소집을 요청했다.
 
일각에서는 수사심의위가 추천위 일정 전에 열리면 추천위 논의 과정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그러나 수사심의위 날짜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날 갑작스럽게 소집될 가능성도 낮다.
 
박 장관은 추천위에 넘긴 후보 14명 가운데 국민천거와 무관하게 장관이 직접 추천한 사람이 있는지에 대해선 “내부 인사 관련 내용이라 말하기 어렵다”며 “14명이나 되기 때문에 충분히 천거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