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이른바 ‘배우자 리스크’를 떠안으며 각 후보들의 배우자가 한 달여 간격으로 사과에 나서는 초유의 대선 광경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후보들의 배우자 리스크가 나올 때마다 여론조사 등락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뉴시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제20대 대통령선거 출구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간 득표율 차이가 1%포인트 미만의 ‘초박빙’ 결과가 나오면서 여야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KBS·MBC·SBS 등 3개 방송사가 9일 실시한 대선 출구조사에서 이재명 후보(47.8%)가 윤석열 후보(48.4%)에게 0.6%포인트의 득표율이 뒤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JTBC가 자체 조사한 출구조사의 경우 이재명 후보 48.4%, 윤석열 후보 47.7%로 집계돼 이 후보가 근소하게 우세(0.7%포인트 차이)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같은 결과에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다. 열세를 예상했던 민주당은 출구조사가 발표되자 환호성을 질렀고, 국민의힘은 예상치 못한 박빙의 결과가 나오자 일시적인 침묵이 흐르기도 했다.
 
이날 이낙연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걱정했던 것과 달리 접전으로 나와 새벽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개표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저희는 크게 고무되고 있다.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기대감을 보였다.
 
권영세 국민의힘 선대본부장은 “저희들이 생각했던 것보다는 작은 차이여서 의외”라며 “저희 예측치로는 상당한 것까지는 아니라도 출구조사 결과보다는 차이가 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차이가 어디서 나온 걸 짐작할 수 없어 실제 결과가 나오길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