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후보 거론 가능성엔 “그런 생각할 여유 없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에 임명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에 임명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인수위는 겸손과 소통 그리고 책임을 원칙으로 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공정, 미래먹거리, 지역균형발전, 지속가능성, 국민통합을 5대 국정과제로 제시했다.
 
안 위원장은 14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수위원들과 함께 새정부의 비전과 철학을 정립하고 국정과제 추진전략을 위한 국정 청사진의 밑그림을 차분하게 그리고 신속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5대 국정과제를 순서대로 설명했다. 안 위원장은 “첫 번째는 공정과 법치, 민주주의의 복원”이라며 “사회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대학 입시과 취업의 불공정을 반드시 바로 잡아야한다. 자기편은 봐주고 상대편 죄를 뒤집어씌우는 일 없이 만인은 법 앞에 평등해야한다. 그리고 언론장악의 음모를 물리치고 민주주의를 복원시켜야한다”고 했다.
 
그는 “두 번째로 미래 먹거리, 미래일자리의 기반을 만들어야한다”며 “박정희 전 대통령께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으로 만든 중화학공업, 철강, 조선으로 우리는 20년간 먹고 살았다. 다음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해 새로운 미래 먹거리, 미래일자리 기반을 반드시 만들어 내야한다”고 말했다.
 
또 “세 번째로 지역균형발전을 해야한다”며 “저출산의 원인을 좋은 직장 부족, 집값 상승으로 분석하는 분들이 많지만 간과하는 부분이 하나 있다. 지역균형발전의 실패가 저출생 현상을 더욱 심화시킨 근본적인 원인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네 번째는 대한민국의 지속가능성 문제”라며 “우리나라는 OECD국가 중 부채증가 속도가 1위로 재정건전성이 급격히 악화되고 연금개혁도 지연되고 있다. 탄소중립도 우리 아이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실현해야할 문제”라고 했다.
 
그는 “다섯째로 국민통합을 해야한다”며 “코로나19사태, 4차 산업혁명, 미국과 중국의 과학기술패권전쟁 틈바구니 속에서 어떻게 생존할 것인지 전국민의 지혜를 모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5대 국정과제의 실천을 위해 인수위는 ‘겸손, 소통, 책임’의 3대 원칙으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인수위는 점령군이 아니다”라며 “역사와 국민 앞에 겸허한 자세로 임하겠다. 국민의 뜻을 잘 담을 수 있는 소통구조를 만들고 질서 있게 국민과 언론과 소통하며 함께 국정 청사진을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50여일정도 기간에 새정부의 국정청사진의 밑그림을 그려야한다”며 “밤을 새우겠다는 각오와 열정으로 성공한 정부를 만들겠다는 책임의식으로 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안 위원장은 국무총리 지명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금 총리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저는 지금 현재 제가 맡은 일에 집중하자는 생각 밖에는 머릿속에 들어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