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헌 금감원장 사진=오혁진 기자
▲ 윤석헌 금감원장 사진=오혁진 기자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에 대한 현장검사를 지시한 것이 너무 늦은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농협중앙회를 통해 보고를 받으면서 문제가 없다는 확인을 받았지만 정치권으로부터 비난이 쏟아지자 검사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지난 1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윤 원장은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 의혹과 관련해 북시흥농협에 대한 현장검사를 지시했다.
 
이날 윤 원장은 임원 회의에서 "최근 문제가 된 LH 사태와 관련, 일부 금융회사에서 취급된 토지담보대출 실태를 조속히 점검해 위법·부당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조치하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검사·점검 과정에서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특수본)와도 긴밀히 협력할 필요가 있다"며 "전 국민의 관심이 큰 만큼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임해달라"고 전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주 내로 북시흥농협에 대한 현장검사에 나설 계획”이라며 “구체적인 일정이 정해지진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LH 자체 조사 등에서는 투기 의혹을 받는 13명의 직원 상당수가 북시흥농협에서 수억 원씩 대출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북시흥농협은 농협중앙회의 단위 조합으로 전국에만 1110개가 넘게 있다. 금감원이 직접 조사에 나서기는 어려운 구조라는 설명이다. 금감원은 통상적으로 농협중앙회에 검사권을 맡기고 결과를 확인받아왔다.

실제 금감원은 농협중앙회로부터 북시흥농협 대출 과정에서 불법적인 행위가 없었다는 입장을 전달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