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특혜 의혹에 경찰과 검찰이 나서면서 수사 경쟁이 시작됐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도 사건 입건 여부를 내주 전까지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장동 의혹에 수사기관 전부가 나서게 됐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김태훈 4차장검사를 필두로 검사 16명과 대검찰청 회계분석수사관이 포함된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을 꾸리고 강제수사에 들어갔다.
 
전담수사팀은 이날 경기 성남시 분당구 소재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사무실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관여한 곳으로 의심되는 부동산 컨설팅업체 유원홀딩스 등을 압수수색했다. 천하동인 4호 실소유자로 알려진 남욱 변호사의 청담동 소재 회사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전담수사팀은 관련 사건을 수사 중이던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유경필)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경근) 등을 주축으로 구성됐다. 경제범죄형사부는 화천대유 법률 고문을 지낸 권순일 전 대법관 사건과 곽상도 의원 아들의 50억원 퇴직금 등을 수사 중이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로부터 관련 사건을 이송받은 경기남부경찰청도 이날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장(고석길 총경)을 팀장으로 하는 전담수사팀을 꾸리고 수사에 착수했다. 국수본이 이송한 사건은 시민단체가 고발한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 '곽상도 의원 아들의 퇴직금 50억원 수수 의혹'과 서울용산경찰서가 내사를 벌여온 '금융정보분석원(FIU) 통보사안' 등이다.
 
공수처도 시민단체가 곽 의원 부자의 50억 수수 의혹을 고발한 사건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 지사에 대한 고발장도 접수됐다. 공수처는 내주 전까지 직접 수사할지 타 수사기관에 이첩할지 결론낼 방침이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특검 수사가 이뤄지지는 않을 가능성이 크다. 박범계 법무부장관은 "특검은 특검법을 통과시키고, 특별검사를 임명하고 세팅하는 과정이 꽤 걸린다"면서 "검찰이 신속하게 치우침 없이 진상규명을 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못박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