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사진=뉴시스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핵심 인물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과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 대해 소환조사를 마치면서 윗선으로 지목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까지 수사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지난 2일과 3일 이틀간 손 검사와 김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김 의원은 소환조사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악마의 편집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공수처는 압수수색 등을 통해 입수한 추가 증거를 토대로 손 검사와 김 의원에게 유의미한 진술을 얻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제보자 조성은씨가 공개한 텔레그램 메시지 상의 ‘손준성 보냄’ 문구와 조씨 휴대전화를 포렌식해 확보한 김 의원과 조씨의 고발장 전후 두차례 통화 녹취를 근거로 추궁했으나, 두 사람 모두 관련 혐의를 부인했다.
 
김 의원은 조사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가 ‘손 검사가 직접 보낸 것 같냐 제3자가 보낸 것 같냐’고 물어서 ‘기억했다면 이미 이야기하지 않았겠냐’고 답했다”고 조사 내용을 전했다. 또한 김 의원은 “누가 (고발장을) 만들었는지, 보냈는지는 아직 나오지 않은 것 같다”고도 주장했다. 공수처가 피의자 조사에서 고발장 작성자나 전달자를 특정해 제시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전날(2일) 조사를 받은 손 검사도 “김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한 적이 없고, 부하 직원들에게 작성하라고 한 적이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서는 공수처가 손 검사 소환 직전 손 검사 휘하에서 일한 현직 검사 2명을 불러 조사했을 당시에 의미있는 진술을 확보하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부장검사 출신 한 변호사는 “공수처가 지금까지 의미있는 진술이나 증거를 확보했다면 수사에 속도가 붙었을 것”이라며 “윗선 수사까지 가능할지 모르겠다”고 우려했다.
 
공수처는 윤 전 총장 소환조사와 관련해 말을 아끼고 있다. 일단 손 검사의 추가 소환과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