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웅 국민의힘 의원 사진=뉴시스
▲ 김웅 국민의힘 의원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김웅 국민의힘 의원 소환 일정을 앞당길 가능성이 커졌다.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씨가 김 의원과 대화한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김 의원 측이 방어 수단이 늘어나 수사에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조 씨는 지난 19일 공개한 17분 37초 분량의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 전체 내용은 공수처의 계획에 차질이 생긴 것이다.
 
공수처는 김 의원 의원실과 자택 압수수색을 통해 개입 정황에 대한 조사를 대부분 마무리했으나 김 의원과 손준성 검사를 소환하기 위한 날짜 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내달 5일에는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확정되기 때문에 수사를 진척시켜야 하는 공수처로서는 일정이 지연돼 난감한 상황이 됐다.
 
공수처 관계자는 "11월 중순 전까지 김 의원을 소환 조사하는 것이 목표였다"며 "손준성 검사에 대해서도 소환을 해야 하는데 현직 검사와 국회의원들이다 보니 날짜를 맞추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녹취록에 따르면 검사 출신인 김 의원은 조씨에게 고발장 작성 작업이 검찰과 관련 있는 듯한 발언을 여러 차례 했다. 김 의원은 조씨에게 “초안을 아마 저희가 일단 만들어서 보내드릴게요”라고 말한 뒤 “고발장을 음,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남부 아니면 조금 위험하대요”라고 말했다. 고발처는 오후에서 대검찰청으로 변경됐다.
 
또 김 의원은 “방문할 거면 공공범죄수사부 쪽이니까 옛날 공안부장 있죠? 그 사람을 방문하는 걸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라고 세부적으로 지시하면서도 자신은 드러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녹취록에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름이 나오기도 했다. 김 의원은 “제가 (고발하러)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거예요”라며 “차라리 그거하고 전혀 다른 이미지를 가야죠. (중략) 고발장 관련해가지고 저는 쏙 빠져야 되는데”라고 했다.
 
녹취록에는 공수처의 수사 대상인 윤 전 총장의 이름이 총 세번 등장하지만, 윤 전 총장이 고발을 지시했다는 직접적인 표현은 없었다. 또 고발장 전달자로 지목된 손준성 검사의 이름은 거론되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