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1% 내외 김동연, 단일화 효과는 미지수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가 지난 1일 오후 서울 마포의 한 카페에서 회동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가 지난 1일 오후 서울 마포의 한 카페에서 회동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후보직 사퇴를 선언하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당선을 위해 뛰겠다고 밝혔다. 다만, 1%대를 오르내리는 지지율을 기록하던 김 후보와의 단일화가 향후 대선 정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해석도 나온다.
 
김 후보는 2일 서울 영등포구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2일) 대통령 후보직을 내려놓는다. 오늘부터 이재명 후보의 당선을 위해 다시 운동화 끈을 묶겠다”고 했다.
 
그는 “어제 저는 이재명 후보와 ‘정치교체를 위한 공동선언’에 합의했다”며 “저는 이 선언이 정치교체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진흙탕 싸움으로 얼룩졌던 20대 대선의 시대정신으로 기득권 깨기를 규정하고, 최우선 과제로 정치교체를 내세워 대선판의 최대 담론으로 만든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합의가 일으킨 기득권 정치 타파의 불씨가 들불로 번져가도록 더 큰 바람을 일으키겠다”며 “기득권 정치 구조가 다 타버린 들판에 희망의 정치, 통합의 정치가 꽃피울 때까지 분골쇄신하겠다”고 말했다.
 
전날 김 후보와 이 후보는 마포구 한 카페에서 전격 회동해 ‘통합정부’ 구성에 합의했다. 두 후보가 합의한 통합정부는 개헌을 위해 20대 대통령 임기를 1년 단축하고, 새 정부 출범 안에 분권형 대통령제와 책임총리 등을 담은 ‘제7공화국 개헌안’을 만드는 것이 골자다.
 
또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도 개혁 △국회의원 면책특권 폐지 △국민소환제 도입 △국회의원 3선 초과 연임금지 등의 정치개혁법안도 대통령 취임 전 국회에 제출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김 후보 지지율이 1% 내외이기 때문에 두 후보 간 단일화 효과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민주당은 김 후보와 단일화와 동시에 안철수 국민의당,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등으로 ‘통합정부’ 전선을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