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열린 윤석열 정부 8개 부처의 장관 후보자 인선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열린 윤석열 정부 8개 부처의 장관 후보자 인선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오랜 친구로 알려진 정호영 전 경북대병원장이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로서 자격이 없다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비전문가인 ‘의사 출신’에 국민연금 개혁을 맡기기에 부적합하다는 지적이다.
 
12일 의료계에 따르면 정 후보자는 외과 전문의 출신으로 지난 37년 동안 암 수술과 의료행정에 몸담았다. 지난 2017년 8월 3일부터 2020년 8월 2일까지 경북대학교병원 병원장으로 활동했다.
 
지난 2020년 초 대구 지역에서 코로나19가 대유행할 때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며, 일반·중증·응급환자 진료에 전념했다. 정 후보자는 대한위암학회 회장과 대한의료정보학회 회장, 서울대병원 이사, 대한병원협회 상임이사, 대한상급종합병원협의회 감사 등을 역임했다.
 
이력만 보면 코로나19 방역에 전문성을 보인다. 하지만 코로나19는 보건복지부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꾸려 행정적인 뒷받침을 한다. 반면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방역 실무를 전담한다.
 
복지부는 큰 틀에서 질병청이 방역 활동을 제대로 하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하고 각종 제도 개선을 이끌어간다.
 
윤석열 차기 정부에서 복지부 최대 업무는 코로나19보다는 국민연금 개혁일 가능성이 높다. 윤석열 당선인은 후보자 시설 연금 개혁을 제시했고,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도 연금 개혁에 큰 관심을 보였다.
 
연금 개혁은 '증세'보다 더 어렵다는 평가가 많다. 국민이 내는 보험료 부담이 늘어나는 데다 다양한 이해관계로 논의 자체가 쉽지 않다. 국민연금은 공무원연금·군인연금 등 기존 직역연금과 달리 성인 대부분이 대상인 만큼 새 정부가 출범한 직후가 아니라면 추진 자체가 어렵다. 의료 외에선 비전문가인 정 후보자가 연금 개혁을 이끌 적임자가 아니라는 지적이다.
 
정 후보자의 도덕성도 문제다. 경상북도 구미에 자신이 농사를 짓지 않는 농지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정 후보자는 경북 구미시 도개면에 1500㎡ 면적 땅을 지난 1998년 2월 1600여 만 원에 매입했다.
 
농지법상 농지는 농사를 짓는 사람이 소유해야 한다. 농지를 구입하기 위해서는려면 영농 계획 등을 밝히고 농지취득 자격증명을 받아야 한다. 특히 타인에게 경작을 맡기려면, 농어촌 공사에 계약서를 쓰고 위탁해야 한다. 그러나 정 후보자는 절차 없이 20년 넘게 인근 친척에게 농사를 맡겼다.
 
이외에도 인근 산동읍에 3000㎡의 논과 밭 두 필지도 보유하고 있다. 지난 1987년 구입한 땅으로, 정 후보자는 2020년 재산신고 당시 이 땅의 가격을 6억여원에 신고했다. 이 땅 역시 친척에게 농사를 맡겼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