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부 인수인계 집 매도 비유...과하고 무례해"

▲ 2019년 11월8일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왼)과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모습 사진=뉴시스
▲ 2019년 11월8일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왼)과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모습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문재인 대통령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최근 문 대통령이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국장을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지정하면서 ‘신구 권력’ 충돌로 번지는 분위기다.
 
24일 윤 당선인은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이 국장을 한은 총재로 지명한 것에 대해 "차기 정부와 다년간 일해야 할 사람을 마지막에 인사조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부동산 매매 계약을 비유로 들고 "당선인이라고 한다면 부동산 매매계약에서 대금은 다 지불한 상태"라며 "등기명의 이전하고 명도만 남아있는데 아무리 법률적으로 소유권이 매도인에게 있더라도 들어와 살 사람의 입장을 존중해 본인이 사는 데 관리에 필요한 조치는 하지만 집을 고치거나 이런 거 잘 안 하지 않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인사 문제가 조율되지 않으면 문 대통령과 회동이 어렵냐'는 질문에는 "회동 문제는 차원이 다른 문제 아니겠나"라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이 같은 윤 당선인의 입장에 대해 도를 넘어서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인수위 내부에서조차 문 대통령과의 지속적인 갈등이 좋을 게 없다는 견해가 나온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 당선인이 아무리 정치초짜라고 하지만 대단히 무례하고 잘못된 비유다”며 “정부를 인수인계하는 것을 집 매도에 비유하는 것은 과하다. 한 치의 공백도 없어야 할 국정인데 매도한 집이니 손 놓고 있다 넘기라는 게 말이 되나. 점령군 같은 행태”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인수위 관계자는 “용산 이전 문제도 급한 것 같고 여론 조사에서도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아왔다. 인수위 일부에서는 지지율 40% 선을 지키고 있는 문 대통령과의 지속적인 충돌이 좋을 게 없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인수위 관계자는 “한은 총재 건은 청와대에 유감”이라면서도 “구체적인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부분이 아쉽지만 사실상 문 대통령이 굳건함을 지키고 있는데 대놓고 비판하는 것은 우리가 정책을 추진하는 데에 차후 걸림돌로 작용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