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김재원, 공천 룰 규정 참여 불공정" 비판
경기도지사 자리두고 잇단 잡음...중진들 '유승민 밀어주기'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국민의힘 소속 현역 의원의 대통령실 차출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을 정하면서 지방선거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다. 대통령실 차출을 기대했던 인사들의 지방선거 도전이라는 변수가 생겼기 때문이다. 현재 국민의힘 지방선거 공천 룰인 '현역 10%·탈당 후 무소속 출마 전력 15% 감점' 규정으로 인해 현역 의원들의 불만 섞인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가운데 ‘현역 의원 대통령실 차출 최소화’라는 방침까지 정해지면서 일각에서는 당내 갈등으로 번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 여소야대 정국 의식한 尹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최근 청와대 비서실장 등 주요 자리에 현역 의원들은 배제시키기로 했다. 국민의힘이 여당이 됐으나 더불어민주당에게 의석수가 밀리는 여소야대 정국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25일 윤 당선인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새 정부를 잘 만들어 출범시키고 당선인을 대통령실까지 모셔 드린 뒤 저는 여의도로 오겠다고 윤 당선인에게 말씀드렸다"고 했다. 일각에서 정부 출범과 함께 장 실장이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유력하다는 보도가 나오자, 선긋기에 나선 것이다.
 
국회법에 따라 국무총리, 국무위원을 제외한 직책은 국회의원 겸직이 불가능하다. 현역 의원이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책실장 등 주요 보직을 맡게 되면 의원직을 내려놔야 하기에 장 실장을 비롯해 권성동‧권영세 의원 등이 비서실장을 맡을 가능성은 낮다.
 
국민의힘이 거대 야당인 민주당에게 맞서기 위해서는 의석수 한자리라도 지켜야 하는 상황이다. 앞으로 있을 정책 변화와 정부조직법 개정, 국무위원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 등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산적하다.

3·9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4석을 추가하며 국민의힘은 110석으로 의석수를 늘렸지만, 국민의당(3석) 합당과 보수 성향 무소속(1석)을 더해도 114석에 불과하다. 반면 172석인 민주당은 민주당 출신 무소속 6명을 더하면 178석에 달한다.

여소야대 정국을 의식한 국민의힘은 현역 의원들에게 6·1 지방선거 출마 자제령을 내렸다. 공천 룰인 '현역 10%·탈당 후 무소속 출마 전력 15% 감점'을 규정으로 못 박으면서 불만 섞인 현역 의원들의 아우성은 커지고 있다.
 
◇ 당내 갈등 현실화
 
국민의힘 당내 갈등은 현실화하는 분위기다.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한 훙준표 의원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재원 최고위원에 대해 “공명정대해야 할 당권이 개인의 사욕으로 분탕질 되는 것은 참으로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대구시장 출마를 밝힌 김 최고위원이 공천 룰 규정 의결에 참여한 것이 공정하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 의결된 국민의힘 공천 룰대로면 2020년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해 탈당했다가 1년 4개월 만에 복당했던 홍 의원은 두 페널티가 모두 적용돼 ‘25% 감점’을 받는다.
 
문제는 대구시장뿐만 아니라 경기도지사 후보 선출 과정에서도 불협화음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유승민 전 의원은 최근 측근들을 만나면서 경기도지사 출마를 위한 의견을 수렴 중이다.
 
국민의힘 한 3선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수도권은 극단적 성향이 아닌 중도 포지션에 위치한 분이 후보로 나오는 것이 더 유리할 것”이라며 “유승민 전 의원이 타 후보보다 합리적인 중도 보수라고 할 수 있지 않겠냐”고 말했다.
 
취재 결과, 국민의힘 지도부와 대부분의 중진 의원들은 유 전 의원이 경기도지사 후보로 나서도록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 때문에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 김영환 전 의원 등 타 후보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중진 의원은 "이준석 대표가 언론을 통해 특정 후보를 독려한다거나 밀어준다는 것에 대해 부인했으나 이 대표만 그런 것이 아니다"며 "공정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최고위원회가 특정 인사가 유리할 것 같다며 밀어주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