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공천 하지 않는 게 국민에 대한 예의” 비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제공=뉴시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상식보다는 야망을 선택했다는 비판에 제기된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당원 투표를 통해 공천의 법적 정당성을 확보하고 공천 준비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다. 공천 준비는 당원 투표와 중앙위 의결을 거쳐 다음주 당헌 개정을 완료한 뒤 선거일 150일 전(11월 8일)까지 설치해야 하는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가 구성된다.
 
이낙연 대표는 그동안 재보선 공천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피해왔다. 그러나 지난 29일 의원총회에서 대국민 사과 메시지와 함께 재보선 공천을 위한 전당원 투표 실시 계획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그간 공천에 대한 당내 의견을 수렴해왔던 것으로 알려진다. 보궐이 끝나면 대선이 코앞이기 때문에 그 전부터 준비를 하겠다고 결론을 내린 것으로 해석된다.
 
한 민주당 중진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상식적이지 않다는 비판을 감수해야 한다. 서울에 공천을 내지 않는 것이 맞는 것이지만 내지 않는다면 바로 있을 대선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보궐이 끝난 후 대선에 출마하려면 3월 9일 이전에 대표직을 내려놔야 한다. 이 대표가 대표직을 내려놓아도 보궐 선거를 진두지휘할 가능성이 높다. 수도권 이미지 기반을 쌓아놓은 후 대선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검증위는 지난 서울과 부산시장들의 성추문 논란과 같은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검증을 철저히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민주당 공천 방침이 상식적이지 않다는 비판이 나온다. 성추문 논란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다면 공천 절차부터 시작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사회적 논란의 중심에 섰었기 때문에 공천을 하지 않는 것이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