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 사진제공=청와대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부를 난타하고 있다. 정부의 ‘북한 원자력발전소 건설 추진’ 의혹에 대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이적 행위"라고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이례적으로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29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김 위원장은 발언에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며 “정부는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아무리 선거를 앞두고 있다고 해도 야당 대표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겨지지 않는 혹세무민하는 발언"이라며 "북풍 공작과도 다를 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이며 묵과할 수 없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청와대 공식 입장은 대통령의 뜻과 다를 바 없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청와대의 강경 모드에도 국민의힘은 허리를 굽히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배준영 대변인은 전날 구두 논평을 통해 “제1야당 대표의 진실 규명 요청과 노력을 법적 조치로 눌러버리겠다는 청와대 반응에 국민은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청와대는 평정심을 되찾기 바란다”며 "청와대는 드러난 사실과 의혹에 대해 국민들께 소상히 밝히면 될 일”이라고도 했다.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은 대전지검이 앞서 기소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의 공소장이 전날 언론을 통해 공개되면서 시작됐다. 지난해 12월 감사원의 월성 원전 1호기 감사 직전 산업부 공무원들이 삭제한 530개의 파일 가운데 ‘북한 원전 건설 및 남북 에너지 협력' 등의 문건들이 포함됐다는 것이다.
 
해당 문건들은 핀란드어로 ‘북쪽’을 뜻하는 단어 'pohjois(뽀요이스)'가 포함된 '60 pohjois'라는 폴더와 '북한 원전 추진'의 줄임말로 해석되는 '북원추' 폴더 등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입장문을 내고 “원전 게이트를 넘어 정권의 운명을 흔들 수 있는 충격적인 이적 행위”라고 주장했다.
 
통일부도 전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2018년 이후 남북 협력사업으로 북한 지역 원전 건설을 추진한 사례는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