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은보(오른쪽) 금융감독원장이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 총재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금감원
▲ 정은보(오른쪽) 금융감독원장이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 총재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금감원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글로벌 경제·금융 최고위급 인사들을 만나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금융시장 혼란에 대비하기 위해 국제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정 원장은 이달 16∼24일 해외 출장에서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등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 증대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다.
 
특히 우크라이나 사태가 금융시장 불안과 실물경제 악화로 급속하게 전이될 상황에 대비해 '최고위급 핫라인(Hot-line)'을 구축해 글로벌 공조 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의 롭 파우버 회장은 한국의 거시·미시 건전성 조치, 신속한 팬데믹 대응 등을 높이 평가하며 향후 시장 불확실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파우버 회장은 "팬데믹 대응 과정에서 한국의 부채비율 증가는 여타 선진국 대비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준"이라며 "올해 예정된 신용등급 평가에서도 한국 경제의 안정적 운용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원장은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와 만나 유로존의 통화정책 결정시 주요 고려사항 및 통화정책 전환 관련 접근방식을 공유하고, 금감원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지속하는 데 합의했다.
 
앤드루 베일리 잉글랜드은행(BOE) 총재와도 거시·금융환경 불확실성에 대비해 기관 간 협력할 방안을 논의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