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본과 자물쇠 걸기로 '조용한 시위'
시민 2500여 명 반대 의사 밝혀

▲ 29일 시민들이 과천정부청사역 앞 유휴부지 울타리에 리본과 자물쇠를 설치하고 있다. 사진=김성민 기자
▲ 29일 시민들이 과천정부청사역 앞 유휴부지 울타리에 리본과 자물쇠를 설치하고 있다. 사진=김성민 기자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정부가 과천시민공원(유휴부지)에 대규모 공동주택을 공급한다는 입장을 고수하자 일부 과천주민들은 공원 울타리에 리본 및 자물쇠 걸기 시위를 진행하며 반발에 나섰다.

앞서 지난 4일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공공 재건축 제도를 도입하고 정부과천청사 주변 유휴부지에도 4000가구의 주택을 지어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공급한다”라고 밝혔다.
 
이에 김종천 과천시장은 이날 긴급 브리핑을 열어 "과천시민이 숨 쉴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인 청사 유휴부지에 4000호의 공동주택을 공급하는 것은 시민과 시에 감당할 수 없는 고통을 주는 일"이라며 "유휴부지에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발상은 강남 집값을 잡기 위해 과천을 주택공급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것으로 개발해서는 안 되는 곳을 개발하는 '난개발'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해당 부지는 한국형 뉴딜 정책의 핵심인 AI·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과천청사 맞은편에 있는 유휴부지는 정부 소유의 땅이며 현재는 8만9000㎡ 부지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원, 운동장,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과천시는 정부과천청사 부지와 유휴부지에 시의 성장동력 사업을 위한 기관·연구소 등이 입주하는 방안과 해당 부지 관리권을 시에 위임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 이를 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하려고 구상했던 과천시장을 비롯한 시민들은 정부발표에 반발하는 입장이다.
 
▲ 29일 과천수호비상대책위원회가 과천정부청사역 앞에서 천막을 치고 리본 및 자물쇠 걸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성민 기자
▲ 29일 과천수호비상대책위원회가 과천정부청사역 앞에서 천막을 치고 리본 및 자물쇠 걸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성민 기자
과천주민들로 구성된 과천수호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29일 정부과천청사역 앞에서 천막을 치고 ‘과천시민공원 수호를 위한 리본 및 자물쇠 걸기 행사’를 개최했다. 비대위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대규모 집회가 어렵게 되자 이같은 방식으로 대신했다.
 
먼저 시민들은 정부가 교통, 교육, 주거, 재정에 대한 명확한 대책을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장에서 만난 비대위 관계자는 “4000여 가구가 입주하면 교통지옥이 될게 뻔한데다가 학교들도 교실만 증축하고 있다. 이를 개선한다는 방안은 나온게 없다"라며 "졸속 행정으로 밀어 붙이는 현 행정부에 대한 대대적인 저항이며 이에 대해 시장, 국회의원, 시의원, 시민, 관변단체 모두 같은 입장이다”라고 밝혔다.

또 “유휴부지는 노무현,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당시 이해찬, 김황식 전 총리들도 이곳을 ‘과천의 먹거리’로 지칭하며 미래산업에 쓰겠다고 약속했다”라며 “신계용 전 과천시장도 시민공원으로 만들겠다며 정부와 협의했던 지역인데 이제와서 서울 집값 잡겠답시고 공원을 없앤다는 것은 과천시를 ‘서울 뒷바라지 도시’로 전락시키는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악천후와 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2500명 이상의 시민들이 참여했으며 비대위가 준비한 자물쇠 1000개가 모두 소진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