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7월 20일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방문해 관계자들의 얘기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사진제공=윤석열 캠프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7월 20일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방문해 관계자들의 얘기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사진제공=윤석열 캠프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사건 대응 문건에 대해서도 수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대검 감찰부도 고발사주 의혹 진상조사를 끝내고 중앙지검 수사팀에 관련 자료를 넘기면서 검찰과 공수처의 윤 전 총장 압박은 수위가 높아질 전망이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최근 윤 전 총장의 장모 대응 문건에 대한 시민단체의 고발장을 접수받고 수사를 검토 중이다.
 
앞서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은 지난 17일 ‘장모 대응 문건’ 의혹 관련 윤 전 총장과 성명 불상의 검사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비밀누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3가지 혐의로 고발했다.

공수처는 ‘고발 사주 의혹’에 이어 ‘장모 대응 문건’에 대한 수사 여부도 결정할 예정이다. 공수처는 ‘고발 사주’ 사건과 마찬가지로 ‘장모 대응 문건’ 사건에서도 직권남용과 공무상비밀누설 혐의 입증에 초점을 맞춰 수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윤 전 총장이 검찰총장이었던 지난해 3월 대검은 장모 최씨와 관련한 사건에 대응하기 위해 내부 문건을 작성했다. 해당 문건은 대검 발 문건으로 알려지며 ‘고발사주 의혹’ 사건과도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장모 의혹 대응 문건’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이 관여했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고발사주 의혹을 최초 보도했던 <뉴스버스>는 지난해 12월 윤 전 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의결서에는 이정현 당시 대검 공공수사부장(현 대검 기획조정부장 겸직)이 “수정관실(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총장 지시에 따라서 (지난해 6월 16일 대검 레드팀 보고서가 나오기) 한 달 전부터 총장 사모, 장모 사건과 채널A 사건을 전담해 정보 수집을 했다고 들었는데, 관련 법리도 그곳에서 만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진술한 내용이 담겨 있다.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 중심으로 레드팀이 운영됐다 의심이 가능한 대목이다. ‘레드팀 보고서’는 지난해 징계 위기에 놓인 윤 전 총장이 지시해 만들었다고 알려진 대검 정보 라인의 정보수집 문서라는 지적이다.

법무부에선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 폐지를 검토 중이다. 박범계 장관은 지난 16일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서 “국회에서 수사정보정책관실 기능에 대한 질의와 (수정관실) 폐지 등 검찰개혁이 부족하다는 여러 지적이 있었다”며 “법무부는 그런 제도 개선, 조직문화 개선 차원에서 (이 문제를) 검토하고, 사후적 사실 확인 및 검토 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