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창릉, 남양주왕숙, 과천과천, 하남교산 등의 3기 신도시 예정지도 투기 의심자 발견돼

▲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국수본)의 보고 받기에 앞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국수본)의 보고 받기에 앞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 투기 의혹 사건과 관련해 8일간 전수조사한 결과 20명의 투기 의심자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고양창릉, 남양주왕숙, 과천과천, 하남교산 등의 3기 신도시 예정지에서도 투기 의심자가 발견돼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11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정부 합동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정부는 이번 조사에서 기존의 민변과 참여연대가 제기한 투기의심사례 13인을 포함해 총 20인의 투기의심자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역별로는 광명시흥이 15명으로 가장 많았다. 고양창릉 2명, 남양주왕숙 1명, 과천과천 1명, 하남교산 1명 순이었다. 유형별로는 1인이 8개 필지를 매입한 사례가 나왔고, LH 직원·지인 간 공동매입한 사례도 있었다. 특히 시흥시 과림동의 경우 1개 필지에 직원 4명을 포함한 22명이 공동매입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 총리는 "이번 조사과정에서 토지 외의 주택 거래내역을 확인했다"면서 "대부분이 아파트로, 고양시 행신동과 남양주 다산신도시 등 거래내역 모두를 특별수사본부에 이첩하여 수사 참고자료로 활용토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공직자의 정보악용 투기행위는 국민에 대한 배신이며 국가의 기강을 무너뜨리는 범죄"라며 "코로나19 방역처럼 가혹할 정도로 국민이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 철저하게 조사하고 수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대상은 국토부 4509명, LH 9839명 등 직원 총 1만4348명이다. 이중 국토부 1명, LH 28명은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아 10일까지 진행된 조사에서 빠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