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인준 못받을 시 윤석열 정부 초기 구성 불협화음 불가피

▲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쓰고 있다. 사진=뉴시스
▲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쓰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다음 낙마 타깃으로 정했다.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사퇴하자 자신감이 붙은 분위기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을 정호영·한동훈 지명 철회와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에서 "정·한 후보자 등이 도덕성과 자질, 역량에 부정적 여론이 큰데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임명을 강행할 경우 결과적으로 우리는 총리 임명 동의안에 이 부분을 감안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직접 연결돼있다기보다는 결과적인 차원에서 그렇게 된다는 것"이라며 "우선적으론 각 후보에 대해 평가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다른 국무위원과 달리 총리 후보자 임명에는 국회 인준(재적 과반 출석에 과반 찬성)이 필요하다. 한덕수 후보자가 인준을 받지 못하면 국무위원 제청이 불가능해져 윤석열 정부 초기 구성이 늦어질 수밖에 없다.
 
민주당 지도부는 한 후보자에 '부적격 판정'을 내린 상태다. 이날 비대위 회의에선 한 후보자 자진사퇴를 압박하는 발언이 이어졌다.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한덕수 후보자는 전관 부패, 부동산, 부인 그림 문제까지 제기된 의혹만으로도 실격 1순위"라며 "국회 인준까지 갈 것도 없다"고 비판했다.
 
정호영 후보자 낙마에 대해서는 국민의힘도 동의하는 분위기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밝힌 ‘공정과 상식’ 스탠스와는 대조를 보이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한 중진 의원은 “정호영 후보자가 자진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을 가진 의원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무조건적인 보호를 할 이유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