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코리아 DB
▲ 투데이코리아 DB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검찰이 대장동 특혜 개발 의혹 윗선 수사에 속도를 높이기 시작했다. 대장동 개발업자들로부터 금품을 약속받았다는 ‘50억 클럽’ 의혹과 관련해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재소환하면서 나머지 핵심 인물들에 대한 수사도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29일 <투데이코리아>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이날 오후 박 전 특검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지난달 26일 첫 조사 이후 한 달여만이다. 박 전 특검은 1차 조사 당시와 마찬가지로 취재진을 피해 비공개로 소환됐다.
 
검찰은 박 전 특검을 상대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의 관계,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건 수사 당시 역할 등 그간 제기된 의혹 전반을 조사 중이다.
 
박 전 특검은 2015년 화천대유 설립 이후부터 고문 변호사로 일하며 연 2억원의 고문료를 받다가 2016년 말 국정농단 수사 특검으로 임명되면서 고문직을 그만뒀다. 그의 딸도 화천대유 직원으로 수년간 근무하다 최근 퇴직했는데 지난 6월 화천대유가 보유한 아파트를 시세의 절반 가격에 분양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박 전 특검은 2009년 대장동 민영개발 업자 이강길씨의 시행사에 1000억원대 대출을 알선한 부산저축은행 대출 브로커 조우형씨가 2011년 대검 중수부 조사를 받을 때 변호인을 맡았다.
 
그는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대장동 로비 대상이라며 폭로한 '50억 클럽' 6명의 명단에도 포함됐다. 박 전 특검의 인척으로 알려진 대장동 분양대행사 대표 이모씨는 김만배씨로부터 109억원을 전달받아 이 중 100억원을 2019년경 토목업자 나모씨에게 전달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검찰이 50억 클럽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 등에 대한 수사도 재개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